"Outlook 보안상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음 첨부파일에 액세스 할 수 없도록 막았습니다." 첨부파일 오류
"Outlook 보안상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음 첨부파일에 액세스 할 수 없도록 막았습니다." 첨부파일 오류 이 오류 메시지는 Outlook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의심되는 파일 형식(예: .exe, .bat, .js 등)을 자동으로 차단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. 이는 사용자의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기능이지만, 업무상 필요한 파일인 경우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.
이 문제를 해결하고 첨부파일을 확인하는 3가지 방법을 정리해 드립니다.
방법 1: 가장 안전하고 쉬운 방법 (발신자에게 요청)
시스템 설정을 건드리지 않고 가장 안전하게 파일을 받는 방법입니다. 발신자에게 연락이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이 요청해 보세요.
압축해서 보내기: 해당 파일을
.zip또는.rar등으로 압축해서 다시 보내달라고 요청합니다. Outlook은 압축 파일 내부는 차단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파일 확장자 변경: 파일 이름의 끝부분(확장자)을 임의로 변경하여(예:
file.exe→file.txt) 보내달라고 합니다. 받은 후 컴퓨터에 저장하고 다시 원래 확장자로 이름을 바꾸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.클라우드 링크 사용: OneDrive, Google Drive 등에 파일을 올리고 링크를 공유해 달라고 합니다.
방법 2: 레지스트리 편집 (내 컴퓨터에서 강제로 허용)
발신자에게 다시 요청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, 내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특정 확장자의 차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. (주의: 레지스트리 수정은 신중해야 합니다.)
1. Outlook 버전 확인 먼저 자신의 Outlook 버전에 맞는 경로를 알아야 합니다.
Outlook 2016 / 2019 / 2021 / 365: 16.0
Outlook 2013: 15.0
Outlook 2010: 14.0
2.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
키보드의
Windows 키+R을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.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.
3. 경로 이동
아래 경로를 찾아 들어갑니다. (16.0 부분은 위에서 확인한 본인의 버전 숫자로 대체하세요.)
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Office\16.0\Outlook\Security
4. 새 문자열 값 만들기
Security폴더의 오른쪽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.새로 만들기(N)>문자열 값(S)을 선택합니다.이름을
Level1Remove라고 입력합니다. (대소문자 정확히 입력)
5. 확장자 등록
생성된
Level1Remove를 더블 클릭합니다.값 데이터(V)란에 차단을 해제하고 싶은 확장자를 입력합니다. (예:.exe)여러 개일 경우 세미콜론(;)으로 구분합니다. (예:
.exe;.url;.js)
확인을 누르고 PC를 재부팅하거나 Outlook을 껐다 켭니다.
방법 3: 회사 계정인 경우 (관리자 문의)
만약 회사에서 사용하는 PC이거나 Exchange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, 개인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도 **회사 중앙 정책(Policy)**에 의해 다시 차단될 수 있습니다.
이 경우 사내 전산팀이나 보안 담당자에게 "업무상 필요한 파일인데 보안 정책으로 막혀 있다"고 문의하여 예외 처리를 요청해야 합니다.
댓글
댓글 쓰기